국어 교과

국어과

가. 국어1 (HA1101)
‘국어1’ 과목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사용의 원리를 익히게 하여,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의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능력과 자신과 다른 사람의 국어사용을 성찰하고 교양 있게 소통하고자 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나. 국어2 (HA1102)
‘국어2’ 과목은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준다.

다. 문학 (HA1103)
‘문학’ 과목은 문학 현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문학 문화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문학 능력을 신장하고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하여 문학에 대한 흥미를 함양하고 평생토록 문학 현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내면화시키는 데 힘을 쏟는다.

라. 논리적 글쓰기 (HA2101)
‘논리적 글쓰기’ 과목은 다양한 논리적 글쓰기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문제에 대하여 논증을 통해서 상대를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글쓰기 능력을 기르고, 세상의 여러 문제에 대한 통찰력, 의견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 설득하는 능력,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태도 등을 아울러 길러 준다.

마. 쟁점과 화법 (HA2102)
‘쟁점과 화법’ 과목은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서의 여러 쟁점에 대하여 다양한 토의, 토론, 협상 활동을 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이를 통하여 세상의 여러 문제에 대한 통찰력, 의견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 설득하는 능력,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태도 등을 아울러 길러 준다.

바. 문학과 사회 (HA2103)
‘문학과 사회’ 과목은 ‘문학’에서 익힌 문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감상법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 현실과 문학이 갖는 밀접한 관계를 다양한 문학 작품을 통해 이해하고, 문학의 창작 및 감상 활동이 넓은 차원에서 인간 활동에 대한 이해 및 인간 사회에 대한 직간접적인 참여라는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 창의적 글쓰기 (HA2104)
‘창의적 글쓰기’ 과목은 글쓰기의 기본에서 시작하여 개성적인 글쓰기에 이르기 위한 문종별 글쓰기와 글쓰기를 위한 논리와 사고를 통해 쓰기의 본질인 의미 구성과 의사소통 능력, 나아가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르고, 이미 있는 글들에 대한 비판적 수용보다는 주체적 글쓰기를 통해 자아를 발전시키고 삶의 질을 고양한다.

아. 단어와 문장의 세계 (HA2105)
‘단어와 문장의 세계’ 과목은 국어의 단어와 문장에 대한 문법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언어활동에서 국어의 단어와 문장을 정확하고 창의적·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국어의 단어와 문장에 대한 통찰력으로 우리말과 우리글을 아름답게 가꾸고자 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자. 한문으로 읽는 고전 (HA2106)
‘한문으로 읽는 고전’ 과목은 중·고등학교 교육용 한자를 익히고 한자어와 한문 문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한문 글을 풀이하고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통해 선인들의 지혜를 깨달아 인성을 다듬고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통해 한자문화권에 속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려는 태도를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