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과

사회교과

가. 한국사의 이해1 (HA1201)

‘한국사의 이해1’은 근대 이전까지 우리 민족이 살아 온 삶의 총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교과목이며, 민족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함양시키는 역할을 한다. 우리 역사를 보다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민족사의 전개과정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으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나아가 우리 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세계사적 차원에서 상호 연계하여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사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인으로서의 긍지를 가지고 세계와 호흡을 같이 하며 미래를 개척해가는 열린 지성인으로 도약을 기대한다.

나. 한국사의 이해2 (HA1202)

한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우리 민족의 가까운 과거를 정확히 앎으로써 당면한 과제를 바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역사적 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한국 근현대사는 현재의 생활과 직접 연결되는 역사이다. 근현대의 변화는 오늘의 사회를 형성하는 토대가 되었으며, 근현대사가 남긴 과제의 해결은 우리의 몫이다. ‘한국사의 이해2’ 학습을 통해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과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실천적 삶의 의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한국사의 이해1’과 연계하여 한국 근·현대사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역사적 사고력을 심화시켜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세계사의 이해 (HA1203)

오늘날 우리는 이전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여러 가지 구별이 사라지고 많은 사람들이 점차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된 세상에 살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여전히 다양한 국가와 민족, 종족으로 나뉘어있고 그 속에서 각각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다시 말해 이전부터 존재해온 지리적, 정치적, 문화적 경계는 여전히 실재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들과 관련을 맺고, 다른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옆집 이야기처럼 접하면서, 더 이상 자신들의 울타리 안에서만 머물 수 없는 세계화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세계화 시대에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각 지역의 다양한 문화는 어떻게 생겨나게 된 것일까? 그리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면서 오늘날까지 온 것일까? 우리는 세계사 학습을 통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민족과 국가 그리고 문화권의 과거와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피고, 그 특성과 공통점을 발견하여 세계사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생활환경이 국제적으로 확대되고 국가 간 상호의존과 경쟁이 심화되는 21세기에 세계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능력과 명확한 판단 능력을 길러 세계사의 주역으로 살아 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라. 철학 산책 (HA2201)

인간ㆍ사회ㆍ세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인간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우리는 세계를 어떻게 인식할 수 있는가 등의 의문에 대한 폭넓은 사유와 해명을 시도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기에 가져야 할 삶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 자신의 현존재에 대한 해명을 할 수 있고, 나아가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마. 정치와 경제 (HA2202)

‘정치와 경제’는 사회과의 목적인 바람직한 민주 시민의 양성과 정치적, 경제적 문제에 대한 합리적, 창의적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의 배양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상호 유기적인 관계에 있는 정치와 경제 현상을 보다 폭넓은 맥락에서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정치적, 경제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정치 및 경제 이론과 실제 생활, 학문적 측면과 경험적 측면을 연결시킬 수 있는 사례 중심 또는 주제 중심으로 교과를 구성한다. 또한 학습자가 관련된 상황이나 정치적, 경제적으로 중요한 사례 또는 문제에 관하여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합리적인 판단과 창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하도록 학습자 주도의 강의를 구성하는 데 역점을 둔다.

바. 문화경제지리 (HA2203)

‘문화경제지리’는 KSA에서 유일무이하게 ‘시간’에 따른 연대기적 학문에서 벗어난 ‘공간’을 다루는 학문으로 그 의의가 있다.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리적 현상을 문화,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공간적으로 이해하는 관점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지구적인 시각에서 우리들의 삶의 터전을 보다 살기 좋은 지역으로 개발․이용하고 보전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사. 대중문화의 이해 (HA2204)

‘대중문화의 이해’는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다양한 대중문화 양식들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대중문화를 체계적이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21세기의 최첨단 문화 분야인 영상 및 영화, 미디어, 광고, 패션, 음악 등을 향유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대중문화가 사회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가치 있는 대중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품격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 글로벌 시대의 이해 (HA2205)

‘글로벌 시대의 이해’는 세계화의 범위가 확대되고, 세계화의 강도가 심화되며, 세계화의 속도가 가속화되는 전 지구적 변화의 동력과 현황을 이해함으로써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폭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혁명을 기반으로 촉발된 세계화는 경제적 영역, 정치적 영역, 문화적 영역에서 광범위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그로 인해 우리 삶은 큰 변화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기반으로 창의적 대응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