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

1) 국어1

‘국어1’은 국어의 수용(듣기ㆍ읽기), 표현(말하기ㆍ쓰기) 및 문법 영역을 고등학교 수준에서 통합적으로 다루는 과목으로 ‘문학’, ‘논리와글쓰기’의 선수 과목이다. 이 과목은 ‘언어와 국어’, ‘생활 속의 말과 글’ 및 ‘매체언어 사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국어2

‘국어2’는 ‘국어1’의 연계 과목으로서 국어의 수용, 표현 및 문법 영역을 고등학교 수준에서 통합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국어2’는 ‘설명하는 말과 글’, ‘설득하는 말과 글’ 및 ‘문학과 문화’로 구성되어 있다.

3) 문학

‘문학’ 과목은 ‘국어1’, ‘국어2’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필수 과목이다. 이 과목은 ‘국어1’, ‘국어2’에서 학습한 문학 관련 내용을 심화․발전시킨 과목이다. 이 과목의 내용은 ‘문학에 대한 이해’, ‘한국문학의 전통’, ‘문학의 갈래와 문학 활동’, ‘문학 작품의 해석’, ‘문학 수용과 비평의 실제’로 구성된다.

 

4) 논리와글쓰기

‘논리와글쓰기’ 과목은 ‘국어1’, ‘국어2’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필수 과목이다. 이 과목은 ‘국어1’, ‘국어2’과목의 작문 영역 내용을 심화 수준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 과목은 ‘논리적인 글의 특성’, ‘논법’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5) 문학과사회

‘문학과사회’는 ‘문학’의 심화 과목으로서 ‘국어1’,‘국어2’,‘문학’ 과목을 수강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 과목의 내용은 문학과 사회의 일반적인 관계론을 다루는 ‘문학과 사회의 관계’와 각 시대의 역사적 사건과 개별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사회 역사적 맥락에서 읽는 문학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6) 소통과화법

‘소통과 화법’ 과목은 ‘국어1’, ‘국어2’의 화법 관련 내용을 심화・발전시킨 과목으로서 ‘국어1’, ‘국어2’, ‘논리와글쓰기’를 수강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 과목의 내용은 ‘화법의 본질’, ‘토의’, ‘면접’, ‘협상’, ‘연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에서 수강생들은 화법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고, 말하기․듣기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7) 창의적글쓰기

‘창의적 글쓰기’는 ‘국어1’, ‘국어2’, ‘문학’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 과목의 내용은 ‘글쓰기의 기초’와 ‘글쓰기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은 글쓰기 기초에 대한 단계적 학습을 하고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글을 써 봄으로써 글쓰기를 위한 논리와 사고를 통해 쓰기의 본질인 의미 구성과 의사소통, 나아가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8) 단어와문장

‘단어와 문장’과목은 ‘국어1’,‘국어2’,‘논리와 글쓰기’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으로 ‘국어1’과 ‘국어2’의 국어 문법 영역을 심화・발전시킨 과목이다. 이 과목의 내용은 ‘언어 기호’, ‘단어’,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